본문 바로가기
Others/블로그 운영관련

페이스북 페이지 정책 위반 징계에 대비하는 방법

by EricJ 2019. 10. 16.
반응형

원래 블로그 주제에 벗어난 포스팅은 잘 안하는편이지만, 최근 제가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아주 불편한 일을 겪어서 혹시 같은 일을 겪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될까 싶어 알려드립니다.

문제는 제가 페북에 동영상을 하나 업로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업로드한 동영상은 이강인 선수의 라리가 데뷔골 장면으로 해당 동영상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사무국측의 저작권이 걸려있는 동영상이었습니다. 따라서 페북은 라리가의 요청에 따라 해당 동영상을 삭제했고, 그에 대한 처벌로 저에게 임시로 페북 페이지 운영 권한 정지라는 징계를 내렸습니다. 

페이스북측에서 보내온 이메일에는 3일동안 모든 권한을 정지한다고 적혀있었습니다. 3일동안 저는 저의 개인 계정으로 할 수 있는 모든것, 타임라인 포스팅은 물론 다른 포스팅에 좋아요 조차 누를수 없었고 공유도 불가능했습니다. 3일이 지난후 개인 계정에 대한 징계는 풀렸지만, 페이지에 대한 징계는 계속되었습니다.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포스팅을 할 수 있는 필드가 아예 사라졌습니다.

You do not have access to your publishing privileges 
We temporarily limit actions people can take on Pages they manage when their Pages violate our policies. Learn More 

당신은 발행 권한에 대한 접속권이 없습니다. 
우리는 페이지가 우리의 정책을 위반한 사람은 그들의 페이지에 대한 접속 권한을 임시적으로 제한합니다.

이러한 징계를 받게 되면 포스팅 발행은 물론이고 관리자 임명이나 덧글 달기등 관리자로써 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이 제한됩니다. 현재 일이 발생한지 3주가 가까이 되어가고 있는데 여전히 저런 상태입니다. 대강 해외 유저들의 경우를 살펴보니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한두달까지 이 상황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정확히 언제 이 상황이 정상으로 복귀하게 될지는 아무도 예상할 수 없습니다. 최근들어 징계 기간이 더욱 길어지고 있다는 답변도 있었구요. 정상으로 돌아오고 나서부터는 별다른 불이익은 없었다고 합니다. 

이와같은 일이 발생하면 그냥 기다리는것 말고는 다르게 할 수 있는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일이 발생하는것을 대비할수는 있죠. 물론 페북의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겠지만, 페이지나 블로그같은 매체를 오래 운영하다보면 간혹 자신도 모르게 정책을 위반하게 되는 경우도 분명히 생깁니다. 이를 대비해 페북에 두번째 계정을 만들고 그 두번째 계정을 페이지의 운영진으로 임명해두세요. 페북의 징계는 페이지 자체가 아니라 페이지의 운영자 계정에 적용되는것이기 때문에 한 계정에 징계를 맞더라도 다른 운영진이 존재한다면 그 운영진은 계속해서 페이지의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징계가 내려지고나면 다른 운영진을 임명할 수 있는 권한도 정지되기 때문에 미리 임명해놓아야 합니다. 

페이지 운영에 관련해서 다른 질문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덧글로 질문주세요. 모든것을 답변해드릴수는 없지만, 페이지 운영 4년차로 왠만한 문제에 대해서는 답을 드릴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족이지만 징게를 받은지 정확히 한달이 지난 시점에서야 징계가 해제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