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Football Story/UEFA 챔피언스리그

[프리뷰] 레알 마드리드 vs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by EricJ 2013. 2. 13.
반응형

                            

Real Madrid vs Manchester United

2013년 2월 13일, 에스타디우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마드리드

 

이제 맨유와 레알 마드리드의 '세기의 대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가 '별들의 전쟁'으로 불리우고 그 중에서도 조별리그를 통과한 16팀 모두 간과할수 없는 유럽의 강호들이지만, 그중에서도 유럽리그 최강이라고 불리우는 양대산맥 잉글랜드의 프리미어리그와 스페인의 프리메라리가, 그중에서도 항상 각리그의 상위권에 머물며 매년 우승을 노리는 명실공히 유럽 최강 레알 마드리드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대결은 이번 챔피언스리그 16강전 최고의 하이라이트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번 대결은 여러가지 이유로 많은 이야기들을 낳고 있는데요, 그 중 가장 흥미로운것은 2009년 여름 원소속팀 맨유에 8천만 파운드에 달하는 거액의 이적료를 안겨주고 레알 마드리드로 전격 이적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친정팀인 맨유를 상대로 펼치는 첫번째 공식경기라는 점이고, 프리미어리그 첼시의 감독으로 한때 퍼거슨 감독과 자웅을 겨뤘던 무리뉴 감독이 이번에는 스페인 최강 레알 마드리드를 이끌고 맨유를 상대하게 되었다는점등 많은 이야깃거리들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일단 맨유는 폴 스콜스가 무릎부상으로 원정명단에서 제외된것을 빼면 부상선수들이 모두 돌아왔습니다. 부상으로 꽤 오랫동안 고생했던 필 존스가 지난 주말 에버튼전에 선발 출전해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완벽한 부활을 알렸고, 북아일랜드 대표로 출전했다가 가벼운 부상을 당했던 조니 에반스도 에버튼전에 선발로 출전해 성공적인 복귀를 알렸습니다. 또한 부상으로 장기간 결장했던 애쉴리 영과 린데가르트도 원정명단에 포함되어 더욱 폭넓은 전술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다음은 골닷컴에서 꼽은 이번 경기 포지션별 최고의 맞대결입니다. (Key Battle)


하파엘 다 실바 vs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비록 레딩전에서는 끔찍한 모습을 보였다 할지라도 하파엘 다 실바는 아주 인상적인 시즌을 보내고 있는 맨유의 중심에 서있는 선수입니다. 새로운 감각의 안정적인 수비를 보여줌과 동시에 필요할때 치고 들어오는 그의 환상적인 오버래핑으로 최근 퍼거슨 감독의 군단에 중심축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한개의 도움을 추가한 지난 주말 에버튼전에서 그는 위협적인 측면 공격수인 스티븐 피에나르를 잘 막아냄으로써 이번 마드리드전의 선발선수로 손색이 없음을 증명해냈습니다. 오른쪽 측면 수비수인 그가 선발로 출전한다면 상대해야할 선수는 마드리드의 왼쪽 측면 공격수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될것입니다. 수비적으로나 공격적으로나 아직 보완할부분이 많은 하파엘이기에 이번 대결은 22살에 불과한 그의 선수인생중 가장 혹독한 시험무대가 될것입니다. 호날두는  풀백들에게 정면으로 달려들어 승부를 보는것을 좋아하는 선수로 아직 정확한 태클을 습득하는 과정에 있는 하파엘이 자칫 불필요한 태클을 호날두에게 가한다면 곧바로 큰 재앙으로 이어질수도있고, 그가 포지션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난 위치에 있다면 호날두는 그 빈자리를 빼앗는데 불과 1초도 필요하지 않을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윙어인 호날두를 막기 위해서는 단 1초의 방심도 없이 수비에 임해야하며 무모한 공격과 태클 또한 삼가해야 합니다. 그는 한때 필요없는 카드로 팀을 곤경에 빠뜨리는것으로 유명했었죠. 불필요한 카드 두장으로 퇴장을 당했던 09-10시즌 바이에른 뮌헨과의 준결승 경기에서처럼 말이죠. 하지만 그는 그 이후 많은 성장을 거듭했고 3년이 지난 지금 세계 최고의 윙어를 상대로 그의 실력을 발휘할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클 캐릭 vs 사비 알론소

게임의 흐름을 결정할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는 마이클 캐릭과 사비 알론소라는 가장 경험이 많은 선수들이 맞대결을 펼치게 될 미드필드입니다. 캐릭은 잉글랜드에서 가장 저평가된 선수중 하나로 그가 맡은일을 큰실수없이 항상 꾸준하게 처리하는 선수입니다. 그는 포백라인 바로 앞에 위치해 동료들을 찾아 패스를 뿌려주는 플레이메이커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의 침착한 플레이는 맨유가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수있게 해주고 상대를 지배하게 합니다. 또한 그는 상대역습시 탁월한 수비위치 선정과 뛰어난 수비가담으로 유명한 선수입니다. 반면에 알론소는 최고의 딥라잉 미드필더중 한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상대의 허를 찌르는 대각선 패스와 상대공격의 흐름을 차단하는 고품격 태클로 유명합니다. 그는 또한 수비선수와 힘을 합쳐 상대공격수의 침투를 차단하기도 합니다. 두 선수는 각자의 지역에 머무르며 경기를 지배하는것이 목적인 선수들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맞붙을 일은 많이 없겠지만, 경기에 미치는 서로에 대한 영향력을 견제해야 하는 선수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둘중에 누가 더 부담감과 압박을 잘 견뎌내느냐, 그리고 누가 더 효율적으로 포백라인을 보호하고 적재적소에 위치한 동료들에게 정확한 패스를 정확한 타이밍에 배달하느냐에 이 경기의 승부가 달려있습니다.

 


로빈 반 페르시 vs 세르히오 라모스

그가 에미리츠 스타디움에서 붉은쪽의 맨체스터로 둥지를 옮긴 이후, 로빈 반 페르시는 그의 놀라울만한 공격본능을 유지하며 이번 시즌 23골을 득점해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을 차지하기위한 항해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가 정말로 빛이나는 이유는 골을 넣기를 멈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한 그는 동료들에게 기회를 열어주는데에도 익숙해져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치명적인 왼발이 맨유의 세트피스 상황에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 또한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는 수비수들로 하여금 단 한차례의 실수조차 용납될수 없다는 위협을 주는 공격수들중 한명입니다. 웨인 루니뿐만이 아닌, 대니 웰벡과 치차리토와의 연계플레이는 마치 텔레파시와도 같으며 그것이 바로 이번 시즌 맨유가 무려 82골을 기록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를 상대해야할 레알 마드리드의 수비수 세르히오 라모스는 확실히 이번 시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는 못합니다. 꾸준함이 장점이었던 그에게 있어서는 이번 시즌은 모순적인 시즌이라고 할수있겠죠. 마드리드로써는 그들이 가진 베테랑 수비수가 반 페르시를 상대로 얼마만큼의 펼치느냐가 이번 경기의 성패를 가늠할 지표가 될수 있습니다.

 


다음은 양팀의 예상 베스트11 입니다.

 

레알 마드리드: 로페즈 / 알베로아 / 페페 / 라모스 / 코엔트랑 / 케디라 / 알론소 / 디 마리아 / 벤제마 / 외질 / 호날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데 헤아 / 하파엘 / 비디치 / 퍼디난드 / 에브라 / 캐릭 / 클레버리 / 발렌시아 / 루니 / 긱스 / 반페르시

 

 

포지션별 맞대결은 저렇다쳐도 아무래도 이번 맞대결의 최대 관심사는 양팀 최고득점자인 로빈 반 페르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맞대결이겠죠. 아스날의 선수로 챔피언스리그에 참여했을땐 큰 활약을 보여주진 못했지만 맨유의 선수로 참여하는 이번에는 다른모습을 보여줄것이라는 확신이 드는 반페르시와 친정팀을 상대로 어떤 활약을 보여주게 될지 기대반 걱정반인 호날두의 대결. 이래저래 기대되는면이 정말 많은 경기입니다.

 

 

** 마지막으로 이 두팀이 만난건 02-03시즌 챔피언스리그 8강전으로 올드트래포드에서 레알마드리드의 수퍼스타 호나우두에게 해트트릭을 허용하는 수모를 겪은끝에 1,2차전 합계 6-5로 레알마드리드가 승리를 거둔바 있습니다.

 

** 무리뉴 감독은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단 한번도 맨유를 올드트래포드에서 꺾어본적이 없습니다. 포르투를 이끌고는 1-1로 무승부에 그쳤고 인테르는 2-0으로 완패했습니다.

 

** 맨유는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가진 13차례의 스페인 원정 경기중 단 2승만을 거두는데 성공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