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블로그 운영관련

방문자의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고민

by EricJ 2022. 2. 15.
반응형

*** 현재 운영중인 메인 블로그는 이곳이 아닌 아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입니다 ***

https://www.footballtransfernews.net/

 

Home - 유럽축구 이적시장 뉴스

 

www.footballtransfernews.net

 

지난 몇달동안 겪었던 수입의 급감은 이제 점차 안정화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한달 평균 200불대까지 내려갔던 수입이 500~600불대로 다시 회복되었으니 이 정도면 조금은 마음의 안식을 찾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수입은 다시 안정권에 들어섰지만 방문자에 대한 고민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포커스를 '방문자를 어떻게 유입시키는가'보다는 '유입된 방문자를 어떻게 더 오래 블로그에 잡아두는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외부유입 없이 재방문을 하게 만들수 있을까', 즉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리는것에 맞추고 있습니다. 

 

방문자를 붙잡아두기 위한 노력

방문자수는 안정적입니다. 1월 이적시장 마감일이 있었던 1월말 워드프레스 이사후 최고치인 77,159명의 하루 방문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방문자수가 늘어날수 있었던건 방문자가 포스팅을 다 읽고나면 자동으로 다음 포스팅이 로딩되는 시스템으로 변경하고 난 덕분이 컸습니다. 사실 이건 제가 의도한건 아니었고, 새로운 테마로 변경한 이후 적용된 설정이었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물론 자동으로 로딩이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더이상 방문자 숫자가 큰 의미를 갖게 되지 못하게 되었다는 단점이 생겼지만, 그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어찌되었든 방문자가 포스팅 하나라도 더 보게 만드는것이 중요하니까요. 

 

 

외부 유입없이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노력 1 - 자유게시판 설치....는 일단 실패

제가 주요 유입경로로 사용하고 있는 페북 페이지의 의존도를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 많은 생각들을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방문자들이 외부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그냥 내 웹사이트 주소를 스스로 쳐서 들어올수 있게 만들수 있을까. 그러다가 생각한것이 자유게시판이었습니다. 한국에는 참 많은 게시판형 사이트가 있죠. 가장 유명한 디씨인사이드부터 웃대, 루리웹, 에펨코리아 등등 한국 네티즌들은 참 자유게시판 (이하 자게)을 좋아합니다. 어떻게보면 일단 자게라는것은 활성화만 되면 운영자의 큰 노력 없이도 알아서 돌아가는 참 편한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이게 활성화를 시키기가 굉장히 어렵죠. 일단 게시판 설치는 마치고 첫 공지 게시물을 올렸지만 아직 한달동안 아무런 반응이 오지 않고 있습니다. 제 공지글을 클릭한게 80건이 있는걸 봐서는 유입은 어느정도 되고 있지만 아직 마땅히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싶은분은 없으신가봅니다. 당연히 갑자기 뜬금없이 아무거나 얘기하라고 하면 당혹스럽긴 하겠죠. 그래서 이 부분은 '이적시장 뉴스 제보'와 같이 주제가 있는 게시판으로 바꿔볼 계획입니다. 아무래도 대화의 주제가 던져진다면 참여가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말이죠. 

 

 

외부 유입없이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노력 2 - 밸런스 게임

두번째로 시도한건 한때 한국에서 꽤나 유행했던 밸런스 게임입니다. 자유게시판이 하도 반응이 없어서 만들어봤던건데, 이건 그래도 미약하지만 반응이 있었습니다. 아직까지 컨텐츠가 많이 없어서 재방문까지 이어지진 않을것 같지만, 컨텐츠가 조금 쌓이고나면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있을 재방문을 조금 더 편하게 하기 위해 서브 도메인으로 만들어 (balancegame.footballtransfernews.net) 접근성이 쉽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지난 30일동안 밸런스 게임의 링크를 클릭한 횟수가 100회를 넘어간걸보면 어느정도는 성공인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고난후 더욱 방문자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지만, 워드프레스가 가진 장점인 무한한 자유도를 활용해 많은것들을 시도해볼수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 위에서 소개한것들은 모두 티스토리였다면 시도하지 못했을것들이니까요. 

 

블로그 운영이나 워드프레스에 관련해 궁금한게 있으신분들은 덧글로 알려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