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Football Story/축구 뉴스

2014 브라질 월드컵 본선에 대한 몇가지 정보들

by EricJ 2013. 11. 21.
반응형



2014 브라질 월드컵 대륙별 본선진출팀

아시아 4팀 (배정티켓 4.5장): 대한민국, 일본, 호주, 이란

아프리카 5팀 (배정 티켓 5장): 코트디부아르, 카메룬, 나이지리아, 가나, 알제리

북중미 4팀 (배정 티켓 4.5장): 미국,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멕시코

남미 6팀 (배정티켓 4.5장): 브라질 (개최국),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칠레, 에콰도르, 우루과이

유럽 13팀 (배정 티켓 13장): 스페인, 잉글랜드, 이탈리아, 독일, 네덜란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러시아, 벨기에, 스위스, 포르투갈, 그리스, 프랑스, 크로아티아




지역예선 득점순위

이번 지역예선을 치르는동안 가장 많은 득점을 한 선수는 11골을 기록한 세명의 선수, 네덜란드의 로빈 반 페르시와 우루과이의 루이스 수아레즈, 그리고 벨리즈의 데온 맥컬라이입니다. 반 페르시와 수아레즈는 각각 맨유와 리버풀에서 특급 골잡이로 활약하고있는 선수들이라 이상할게 없지만, 이름조차 생소한 벨리즈라는 국가의 데온 맥컬라이라는 선수가 11골을 득점해 1위에 올랐다는 점은 다소 흥미롭습니다. 게다가 벨리즈는 네덜란드와 우루과이와 달리 최종예선은 고사하고 2차 지역예선에서 탈락해버리는 바람에 단 8경기를 치렀을뿐이지만 맥컬라이는 홀로 투혼을 발휘해 11골을 몰아넣어 최종예선을 넘어 대륙간 플레이오프전까지 치를수 이는 경기는 모두 치른 우루과이의 수아레즈와 함께 예선전 득점왕에 올랐습니다. 26세의 스트라이커인 맥컬라이는 현재 벨리즈의 클럽에서 뛰고 있는 무명에 가까운 선수라 이번 득점왕을 계기로 유럽리그에 진출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벨리즈라는 나라가 북중미에 속해있어 캐러비안의 약체팀들을 상대로 넣은 골들이라 유럽의 클럽들이 과연 관심을 갖을지는 의문입니다. 잘하면 MLS의 구단들이 영입에 관심을 갖을수는 있을것 같네요.




톱시드 배정국

월드컵 본선 조추첨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톱시드를 배정받은 국가는 총 8팀으로 개최국 브라질을 포함해 피파랭킹 (2013년 10월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배정을 받게 됩니다. 브라질이 피파랭킹 11위로 8위안에 들지 못했기 때문에 8위에 올라있는 네덜란드가 톱시드에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피파랭킹에는 벨기에와 콜롬비아, 스위스등 의외의 나라들이 상위권에 올라있어, 이탈리아와 잉글랜드, 네덜란드등의 강국들이 톱시드에서 탈락해 죽음의 조가 형성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톱시드 배정국: 브라질 (11위: 개최국), 스페인(1위), 독일 (2위), 아르헨티나(3위), 콜롬비아(4위), 벨기에(5위), 우루과이(6위), 스위스(7위)




본선진출국의 피파랭킹

피파랭킹이라는 순위에 큰 의미를 두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지만 월드컵 조편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것이 바로 이 피파랭킹이기 때문에 그냥 가볍게 여길수만은 없습니다. 월드컵의 디펜딩 챔피언인 스페인은 여전히 피파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고 독일과 아르헨티나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렇게 놓고 보니 우리나라의 피파랭킹이 새삼스럽게 낮음을 느낄수 있네요. 본선진출국 32개팀중 뒤에서 세번째로 낮은 순위입니다. 아무리 신뢰할수 없는 집계방식이라고하지만 약체인 온두라스와 코스타리카, 알제리등보다도 한참 순위가 낮은것은 조금 충격적이네요. 이번 월드컵 본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순위를 좀 끌어올렸으면 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월드컵 4강진출도 했고 본선에 8회연속으로 진출한 세계에서 몇안되는 국가인데 56위는 조금 부끄럽네요.


 순위

 

국가

 1

 스페인

 2

 독일

 3

 아르헨티나

 4

 콜롬비아

 5

 벨기에

 6

 우루과이

 7

 스위스

 8

 네덜란드

 9

 이탈리아

 10

 잉글랜드

 11

 브라질

 12

 칠레

 13

 미국

 14

 포르투갈

 15

 그리스

 16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17

 코트디부아르

 18

 크로아티아

 19

 러시아

 21

 프랑스

 22

 에콰도르

 23

 가나

 24

 멕시코

 31

 코스타리카

 32

 알제리

 33

 나이지리아

 34

 온두라스

 44

 일본

 49

 이란

 56

 대한민국

 57

 호주

 59

 카메룬




본선 조편성과 경기 일정

본선 첫라운드인 조별리그를 치르기위한 조추첨은 오는 12월 6일 브라질에서 열립니다. 현재는 톱시드를 받게될 8개국만이 선정된 상태이고 나머지 제 2, 3, 4포트는 피파랭킹과 대륙별 국가의 적절한 분포를 고려해 차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2014 브라질 월드컵의 서막을 여는 개막전은 오는 2014년 6월 12일 오후 5시 (브라질 현지시각) 상파울로 아레나에서 성대하게 벌어지며, 대망의 결승전은 7월 13일 리우 데 자네이루의 초대형 경기장인 마라까냥 (위 사진)에서 벌어질 예정입니다. 




골라인 판독기

이번 브라질 월드컵은 골라인 판독기 (Goal-Line Technology: GoalControl GmbH)가 도입될 첫 월드컵이 될 예정입니다. 골라인 판독 기술에 대해서는 이미 일본에서 개최된 2012 클럽 월드컵과 2013년 컨페드레이션스컵에서 실전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이번 브라질 월드컵에서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